FX용어

정리

FX-Trust 에서는 누구나  쉽게 FX용어 를 알수 있도록 정리해서 제공하고 있습니다. 참고하시어 투자에 많은 도움이 되시길 바랍니다.

FX용어 정리와 설명

FX투자 시작하기 전에 알면 좋을 것들을 정리하였습니다. 거래 방법은 간단하지만 매수/매도를 결정하는 근거인 분석은 간단하지 않습니다.

그래서 주로 많이 사용되는 용어들을 정리해 보았습니다.

투자를 시작하기 전 본인이 어떤것을 거래하며, 어떤 원리로 챠트가 움직이는지 참고하시면 도움이 되셨으면합니다

간단한 FX용어 설명

FX용어 검색하는 방법_화면에서 ctrl 키 + F 키를 동시에 누르시고 원하시는 단어를 찾으세요

매수

현재가에서 다음 값은 올라갈 것이라는것에 배팅하는것입니다. 그래서 캔들그래프에는 붉은색으로 표시됩니다.

매도

현재 가격에서 다음 차트는 내려갈 것이라는것에 투자하는것입니다. 그래서 캔들그래프에는 파란색으로 표기됩니다.

LOT(계약수)

계약단위로서 최소 거래 단위는 10만 USD, 약 1억 2500만원 정도의 달러량부터 거래를 시작하게 됩니다.

기준통화/상대통화

그래프를 보면 각각의 통화1쌍이 존재합니다. 앞을 기준통화라고 부르고 뒤를 상대통화라고 부릅니다.

그리고 거래를 할 때는 기준통화를 기준으로 상대통화와 거래하는 것으로 만약 GBP /AUD 라면 1영국파운드에 대한 1호주달러의 가격비가 얼마인지를 나타내는 것 입니다.

기본적 분석

통화의 경제, 정치, 환경, 국방 등 기타 요인들을 포함한 거시경제 동향을 분석하는 방법입니다.

기술적 분석

FX거래가 과거의 가격자료(이전의 가격 그래프 값)를 이용하여 계량경제학적으로 접근하여 미래의 가격을 예측하는 분석법입니다.

레버리지

지렛대라는 의미로, FX거래에 있어서 레버리지는 차입(빌려오는 돈)을 말합니다.

그래서 각 개인 투자자 즉, 시장참여자 들은 차입한 자본금을 레버리지로 투자 수익을 극대화 하는 전략을 사용합니다.

증거금

계약자의 계약 이행 보증을 위하여 거래중개회사와 청산기관에 납부하는 담보적 성격의 금액을 말합니다. 쉽게 말해, 계약금액에 대한 예약금입니다.

그리고  LOT의 10% 즉 1만달러 1250만원 가량의 보증금을 가지고 거래를 하게 됩니다.

마진콜

위에서 설명한 증거금과 현재 가격을 계산합니다. 그리고 계산 후 매수한 가격보다 현재 가격보다 떨어져서 증거금보다 가격이 더 떨어질 때가 있있습니다.

추가적으로, 시장참여자에게 부족한 증거금 추가입금 혹은 현재 구매한 포지션에 대한 강제청산 통보를 모두 통칭하여 마진콜이라고 합니다.

유동성

유동성이란 보편적인 의미의 유동성보다 좁은 범위만을 의미합니다.

일반적으로 거래량이 유동성을 판단하는 가장 큰 기준이 됩니다.

거래량이 많으면 많을수록 내가 원하는 시점에 원하는 가격으로 매매가 가능해지므로 거래가 용이하고 활발해지는 경향이 심합니다.

경제지표

각국의 정부 그리고 중앙은행이 발표하는 경제동향에 관련된  지표를 뜻합니다. 그리고 실업률, GDP, 인플레이션, 제조업 구매지수, 등이 있으며, 각 지표들은 각각의 국가의 환율에 밀접한 연관을 미치게 됩니다.

그래서 FX마진 거래 중 방향성을 예측함에 있어 중요한 지표라 할 수 있겠습니다. 

캐리 트레이드

저금리로 조달된 자본으로 외국 자산에 투자하는 것입니다. 즉, 이자가 싼 통화의 금융기관에 돈을 빌려 차액거래를 합니다.

또는 수익률이 높을것으로 기대되는 국가의 주식, 부동산, 각종 자산에 투자하여 수익을 거두는걸 말합니다

FX매매 차트 용어

FX매매 기록 분석 시 유용한 용어입니다

MA (이동평균선)

이동평균선 골든크로스 데드크로스 추세선

MA(이동평균선)은, FX뿐만 아니라 주식과 선물에서도 널리 쓰이는 기술적 분석 용어입니다.

이것이 중요한 이유는 저항선이나 지지선으로 작용하기 때문입니다. 다음으로, 위쪽의 지지선에서 MA을 집어넣어 보았습니다.

각각의 선은 각각 평균값 입니다.

그리고, 단기(20평균선), 중기(72평균선), 장기(200평균선)을 사용중입니다. 각 선과 선이 만나는 점을 “골든크로스” 혹은 “데드크로스”라 부릅니다. 저항선과 지지선을 정하는 지표중 하나입니다.

200선 보다 20선이 먼저 떨어지죠? 만나는 접점은 장기적인 하락장입니다. 끝으로, R/S(아래 참조)와 이동평균선이 만나는 지점에서 시작하면 원하는 방향으로 진입이 수월합니다.

R/S (지지저항선)

지지저항선 이동 평균 박스 챠트

.R/S(지지저항선)는 어느 한 시점에서 떨어지지거나 올라가지 않고 저항으로 작용하는 선을 말합니다.

그래서, 심리적으로 이 선이 무너지면 내려가게 됩니다. 그러나 이 선을 돌파하면 올라가는 박스권이 형성됩니다. 

첫번째, 노란색 동그라미는 저항선을 돌파하여 새로운 박스권을 형성하게 됩니다. 한동안은 그 선 위로 가격이 형성이 됩니다. 그래서, 새로운 지지선과 저항선이 생기게 되는 것이죠.

두번째는 지지선을 지켜내고 반등하는 챠트를 가져갑니다. 이 역시 지지선 위로 박스가 형성이 되죠.

끝으로, 세번째는 지지선이 무너지게 되면 또다시 박스가 내려가고 새로운 지지선과 저항선이 만들어집니다

참고 사이트 및 출처

  • 참고 1 : 
  • 참고 2 :